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를 위한 독서

[사경인의 친절한 투자과외]사경인,이지영지음- 주식왕초보에게 딱이다! 주식초보자 추천도서

728x90

내가 없어도 투자를 이어갈 가족을 위해 진심으로 전하는 투자 이야기
[사경인의 친절한 투자과외]

지은이 사경인, 이지영


책정보

2021년 11월 따끈따끈한 주식책

목차



사경인회계사님의 강의를 보고
재무제표 책을 보고
주식투자에 대한 생각이 많이 달라졌다.

잘 벌고 부자가 됐다는 사람의 책은 많지만
거지가 되고 집안이 망했다는 사람은
왜 주변에만 많지..

주식은 내 실력보다 운으로도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다.
운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책도 내고
자랑도 하고
그러다 보면
나도 다 이기고 승자가 될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렇게 도박판에 끼어들어가는 왕호구가 되는거다..
잃지 않는 법.
빼앗기지 않는 법을
잘 알아보고 들어가야 한다.

주식이 도박은 아니지만
사경인 회계사님 말씀대로 도박용어로 설명하면
정말.. 이해가 쏙 된다ㅋㅋ

이렇게 많은 스포를 해도 되나 싶지만,
정말 너무 좋은 정보들이 많아서
찾는이 거의없는 내 블로그에
저장해둬도 될 것 같다.

어차피 나만 보거나
간절히 찾는 사람들만 볼 수 있을테니 말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나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지금 들고 있는 거 다 팔고
삼성전자 주식 사.

라고 ㅋㅋ

그런데 삼성전자는 처음부터 1위는 아니었다.
주목받지 못하다가 박차고 올라왔다.
그러니 상승폭이 커진 것.


코스피가 아파트값보다 많이 올랐다고들 한다.
1986년부터 비교해보면 그렇다.
하지만 1990년도 올림픽 이후부터 비교해보면
강남아파트가 더 많이 올랐다..

띠용!


아파트보다 삼성전자라고 했는데...
역시.
자기들한테 유리한거만 보여주는 거였다..

수익률은 어플에 나온 것만 믿지말고 직접 계산해보자.
큐알코드를 읽으면 블로그로 들어간다.
다운받아서 해보자.

난 아직 안해봤다 ㅋㅋ


자산배분 백테스트는 사이트도 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에서 백테스트 포트폴리오를 직접확인해보아야 한다.

난 아직 안해봤다


etf.com으로 들어가서 수많은 etf를 검색해보자.

답은 AOR?

이 책을 다 읽은 나는 AOR이 아니었다.. ㅋㅋ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나에게 필요한 함수를 찾아낸다.


이 큐알을 찍고 들어가면 된다.
하지만 난 엑셀이 어렵다.
한글파일이 좋다 ㅋㅋ
그래서 필요한 누군가를 위해
내가 추후 필요해 질 수 있기에 업로드만해놓는다.

NTSX도 SWAN도 추천한다.
하지만 알아야겠지.

올시즌 올웨더 etf
RPARetf
이게 좀 더 땡기는데... 문제는 수수료가 현재 0.45%
난 왜케 수수료가 아깝단 생각만 드는지..
몸집이 커지면 좀 줄어들까?..


핵심자산 주변자산 계산을 위한 MDD계산법이니 잘 알아두자  


사경인의 아내 이지영님이 계획한 포트폴리오다.
모두 etf로만 꾸렸다.

이 책은 진짜 주식왕초보를 위한 책이다.
#주식초보 추천도서
#주식추천도서
개별종목이나 재무제표가 아니라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그래서 안전빵 etf를 추천한다.

난 수수료율이 높아서 싫은데 그래도 나쁘지 않은 거니깐 아내한테도 추천하겠지?
라는 생각에 그럼.. 나도?
라는 마음이 든다.

이 책의 요점을 잘 파악한 것이길 바란다.

오늘 책을 읽고 세시간정도
포트폴리오때메 고민에 빠졌다.

내일이면 또 변경될 것 같지만.. 말이다.

그 포트폴리오에 난 주로 현재 가지고 있는 개별종목들이 주를 이룬다.
그래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다.

아무튼 내가 깨달은 가장 큰 것은
느리게 부자가 되어도 괜찮다는 것이다.
복리를 누리자.


초보자의 입장에서 이 책을 같이 엮어주신
이지영님께 감사드린다-


출판사 보세요-
#페이지2북스
#사친투
#사경인의친절한투자과외

오타신고
P558
밑에서 7줄
트레이딩을 할 줄 하는 사람은 -> 할 줄 아는 사람은